2017년 6월 5일 월요일

구글로 네이버가 긴장해야 하는 이유

네이버 블로그나 Cafe를 운영한 것이 약 7년이 되었고요.
구글 블로그를 운영한 것이 약 4년이 되었네요.

네이버 Blog나 구글 Blog 모두 중단없이
가열차게 운영을 하면서 느끼고 있는 것은
전세계 표준을 지향하는 구글이
대한민국 정서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 네이버를
서서히 추격하고 있는 것을 느끼면서
네이버가 긴장하지 않는다면 훗날에는
네이버의 많은 부분을 구글이 차지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구글이 네이버를 긴장하게 만드는 2가지만 꼽으라면
첫째, 네이버에 올라온 광고들이 지금은 구글에도
똑 같이 올라오고 있다는 것인데요.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구글 블로그에 붙었던 광고들의
상당수가 Dating(Russian, China, Asia 등등), 대출광고였는데
지금은 분양, 학교, 해외(미국이나 유럽의 학교, 관광),
특히 동영상 광고가 주류를 이루면서 중개업소를 비롯한
소상공인 광고로 넘쳐나는 네이버 보다 횔씬
품질(質.품격)이 높은 광고들이 도배되고 있다는 것이고요.

둘째, 언론이 네이버 관련 기사를 게시하면
네티즌들이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네이버의 "검색"에
불만을 쏟아내면서 끝에 꼭 한마디를 남기게 되는데
검색은 "구글을 이용한다"는 말이지요.

수년동안 네이버를 지켜보면서
네이버가 구글에 비해서 강점이라고 생각했던
"지식 in"도 광고나 홍보로 넘쳐나면서 어지러워지고 있고요.
커뮤니티 였던 "Cafe"마져 신뢰성이 낮아지면서
구글과 경쟁력이 약화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는 것이지요.

네이버나 구글 Blog를 운영하면서 느낀것은
구글은 검색에 차별이 없다는 것이고요,
네이버는 "네이버 규정"을 이유로 시스템을 변경해서
방문객 숫자를 엄청나게 떨어뜨려버린다는 것이지요.
2~3년전 시스템 변경이전까지만 해도
일 평균 방문객 숫자가 5천명~6천명이였는데
(http://blog.naver.com/kord1/220359392086)
지금은 1천명 수준으로 하락을 시켜버린것이 대표적인 예지요.

이번에 네이버가 Cafe 개선사항을 수렴하고 있는데
어떻게 수정될지 의문입니다.
즉, 신생 Cafe나 회원수가 적어서 참여가 저조한 Cafe,
Cafe 메니져의 열정을 반영하지 않는 네이버라면
분명, 구글로 이동하는 네티즌들이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네이버의 궁극적인 목표는 구글처럼
검색, 쇼핑, 운송, 화폐, 가상현실, AI를 넘어서
로봇 등등 까지 연결시키는 것이라는 것을
세살 먹은 애도 알것이지만 중단없이 가열차게
도달할 수 있을지 의문이기도 하고요.

아주 가끔씩 네이버에서 흔적을 지우고 있는 분들을
보게 되는데, 네이버를 떠나지 않고 네이버와 함께 하는
네티즌들이 더 많아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구글이 기록하고 있는 나의 행적들

얼마전에 구글의 "내 타임라인"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블랙박스처럼 나의 행적을 모조리
기억하고 있는 구글을 보고요.

구글 타임라인에 내가 "동의"를 했기 때문에
기록되고 있었겠지만, 차량, 도보, 자건거 등등으로
이동한 행적이 무서우리만큼 정확하게
기록되고 있는 것을 보고 문명의 발전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글 지도를 클릭(Click)

메뉴바 클릭(Click)

구글 내 타임라인 클릭(Click)

타임라인에서 지난날 행적들 열람

구글 타임라인에 기록된 2017년 5월 3일 행적

구글 타임라인에 기록된 2014년 2월 6일 행적

구글의 무서움

여려분들은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많은 국민들의 일상을 기록하고 있는
구글이 무섭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즉, 구글 타임라인에 보면
블랙박스처럼 일상이 기록되어 있고요.

구글 지도에서 참여를 선택해서
식사를 했던 곳의 음식점이나
거주하고 있는곳, 혹은 방문했던 곳의
이미지나 평가를 남길 수가 있는데
이는 훗날 다른 분들이 이용할 때
선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기에요.





구글에서 지도를 클릭(Click)


메뉴바를 클릭(Click)

참여를 클릭(Click)해서 동의를 하고
참여를 함


블랙박스처럼 나의 행적을 기록하고 있는
구글 타임라인